제도개선사업

한국광고주협회는 시장경제의 꽃은 광고이며, 광고는 시장경제의 윤활유라는 신념으로
올바른 시장경제시스템 확립을 위한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광고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 받을 권리’가 있음을 천명하고, 광고에 대한 각종 부당한 법률 규제나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한편 광고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보다 나은 광고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광고활동을 위한 제도 개선 사업

방송광고심의제도 개선

  • 표현의 자유와 크리에이티브 신장에 걸림돌로 작용한 광고사전심의제도 위헌 판결을 이끌어냄(2008년)
  • 방송광고 사후 모니티링 사무국 자체 실시

광고주 권리를 침해하는 각종 법률 개선 촉구

  • 방송법, 미디어렙법(위헌소송), 옥외광고물시행령, 표시광고관련법제정 등 협회 의견 게진 및 자문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건의

  • 광고시장 현안에 및 매체별 중장기 규제 혁신 방안 건의
  • 미디어 빅데이터 활용, 디지털 광고효과 제고, 나쁜 광고 퇴출 등 건전한 광고․미디어생태계 조성 건의

통합ABC 실현 및 정착

  • 한국ABC협회에 발족에 주도적 역할(1990년)
  • 신문발행부수공사(ABC)제도 정착을 위해 기금을 조성
  • 한국ABC협회에 80억원의 기금 전달(1995년)
  • 발행부수 및 지국 유료부수 공개 촉구를 통해 최초 공개 발표(2010년)
  • 통합ABC(오프라인+웹모바일) 부수공사 도입 촉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