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VOD시청률 산정 방법 연구
1. 연구 배경 및 목적
o IT기술 발달 → 디지털케이블, IPTV 등 방송 발달 → VOD시장 확대
o VOD시장확대(홈쵸이스 2012년 630억 매출) vs 광고시장 미미
o TNmS, 닐슨코리아가 국내 방송시청률 시장 양분
↔ VOD시청률 산정의 한계(채널별, 콘텐츠별, 개인시청률 산출의 어려움)
o IT기술의 발달로 IPTV, 디지털케이블이 대중화되고, 그중에서도 VOD는 디지털방송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성장한 IPTV사업자에게 매우 중요한 수익원이 되고 있음
o 소비자의 매체 이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광고매체로서의 가능성도 커짐
o 닐슨코리아와 TNmS가 시청률 시장을 양분하고 있고, 피플미터를 통해 VOD시청률을 산정하고 있느나, 개인시청률을 산정하지 못하는 등 한계점에 봉착
o VOD서비스는 능동적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며, 광고수가 적어 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면, 광고업계에서 이에 대한 공론화는 미미한 수준임.
o VOD 시장의 성장가능성(자체 수익 + 광고수익), VOD시청률 측정의 방향성 제시
2. 연구의 필요성 및 내용
o 현재 VOD시청률 측정은 업계가 공통적으로 합의된 바가 없어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되지 않음. → 신뢰성이 검증된다면 광고주에게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음.
o VOD 성장 가능성 + VOD콘텐츠 및 광고시청률 측정의 방향 제시
- 2개 조사회사의 시청률 산정 시스템 비교
- 특히, 실시간 채널 + VOD채널 / 콘텐츠 / 광고 시청률 분석
- 한계점 개선을 위한 방향제시 : 개인시청률(프로그램 + 광고) 산정 방법
3. 연구 방법
o VOD 관련 문헌 내용 분석
o 국내 조사업체별 시청률 조사 현황에 대한 내용분석 및 인터뷰
o 관련업계의 심층인터뷰
o 의견 및 제안점을 고려하여 시청률 측정에 대한 방법론의 방향성 제시
*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디지털애드포럼, 김상훈 교수(인하대)님께서 해당 연구용역을 수행해 주셨습니다.
2013.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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